본문 바로가기

홈페이지 만들기/기본편

간단한 홈페이지 만들기 - 00.소개

안녕하세요.


보통 홈페이지 만들기를 위한 도구는 웹 디자인(Web Design) + 웹 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 데이터베이스(Database)와 같이 구성이 됩니다.

1. 웹 디자인은 HTML(CSS)이라는 마크업 언어를 이용하여 홈페이지에서 눈에 보이는 부분을 구성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2. 웹 프로그래밍은 앞서 디자인된 홈페이지에 다양한 기능들(게시판, 회원가입, 로그인 등)을 추가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보통 PHP, JavaScript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사용됩니다.

3. 하지만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 정보를 저장할 장소가 필요합니다. 또한, 게시판에 쓴 글이 저장될 장소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대표적인 데이터베이스로 MySQL, MSSQL, Oracle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홈페이지에 모든 부분을 만들기 위해서는 웹 서버(Web Server) 구축부터 매우 다양한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 모든 기술을 익히고 홈페이지를 만들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그래서 해당 카테고리에서는 홈페이지를 처음 만들어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방법으로 기초적인 수준의 홈페이지(소기업의 소개 홈페이지 수준)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간단한 HTML 코드와 외부 오픈 CSS(W3, Bootstrap)을 활용하고, 웹 프로그래밍 및 데이터베이스 부분은 그누보드라는 오픈소스 웹 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가장 기초적으로 필요한 HTML 및 CSS에 대한 이해는 어느 정도는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개발에 대한 감각이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포스팅 내용을 따라오는데는 큰 부담이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카테고리에 모든 과정을 읽고 따라 해보신다면 어느 정도 수준의 홈페이지 만들기가 가능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홈페이지 만들기의 감을 잡으시고 추후에 필요한 부분들을 전문적으로 깊이있게 공부하시면 훌륭한 홈페이지 만들기도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 컴퓨터 공학을 전공으로 학, 석사 과정을 마쳤습니다. 하지만 보통 국내 대학교(적어도 제가 나온 대학교)에서는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과목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러한 제가 대학생 시절 홈페이지 제작을 아르바이트로 하였습니다. 가장 처음으로 만든 홈페이지는 지인이 운영하는 회사 소개 홈페이지였습니다. 아무런 지식 없이 시작해서 이 책 저 책 뒤져가면서 겨우겨우 만들어 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후로, 약 백여 개의 소규모 기업들의 홈페이지를 제작했습니다. 이 중 90%는 해당 카테고리에서 쓰이는 기술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시간상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모든 글을 올리지는 못하겠지만, 꾸준히 그리고 상세하게 작성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홈페이지 만들기를 아르바이트로 했을 뿐, 전문적으로 공부해 본 적이 없기에 일부 용어나 기술 설명이 틀릴 수 있습니다. 혹 이런 부분이 발견된다면 가차 없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