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온톨로지

온톨로지(Ontology) - 01.온톨로지란?

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온톨로지(Ontolgoy) - 00.소개)에서는 해당 카테고리에서 다루고자 하는바에 대해 간단하게 서술을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톨로지가 무엇이고,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전반적으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온톨로지란 단어는 컴퓨터 과학 분야가 아닌 철학 분야에서 먼저 사용되었습니다. 철학 분야에서의 온톨로지라는 단어는 '존재론'이라하며 원래 사물의 존재 의미를 논의하는 철학적인 연구 영역을 뜻하는 말입니다.[각주:1]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쓰이는 온톨로지의 의미도 이와 같습니다.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의 온톨로지란 모든 개체(Entity)들 간의 관계를 '주어(Subject) - 서술어(Predicate) - 목적어(Object)' 형태로 정의한 것 입니다. 이와 같이 모든 개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함으로써 기계(컴퓨터)가 모든 개체의 의미(Semantic)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온톨로지의 근본적인 목적입니다. 


ㄴㄴ


위 그림은 사람이라는 개체와 배라는 개체의 관계를 '주어(Subject) - 서술어(Predicate) - 목적어(Object)' 형태로 표현한 것 입니다.

흔히 '배'라는 단어는 크게 3개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1. 배` : 사람이 먹는 과일 중 한 종류인 '배'
  2. 배`` : 사람 또는 물건을 싣고 바다위에서 운행하는 탈 것 중 한 종류인 '배'
  3. 배``` : 사람의 신체 중 특정 부위를 나타내는 '배'
기계 뿐만 아니라 인간도 단순하게 '배'라는 하나의 글자만을 보고는 해당 단어가 의미하는 바가 위 3종류 중 어느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사람이 먹는 배"라는 문장 내에서의 '배'는 배`(과일 중 한 종류)를 의미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기계 또한 위 그림과 같이 정의가 되어 있다면 해당 문장("사람이 먹는 배")을 보고 인간과 같이 배`(과일 중 한 종류)를 의미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용되는 '주어(Subject) - 서술어(Predicate) - 목적어(Object)'를 온톨로지 분야에서는 트리플(Triple)이라고 합니다. 설명에 용이함을 위해 위 그림과 같이 작성하였지만, 실제로는 위와 같이 표현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하는 분야 중 가장 유명한 분야가 시맨틱 웹(Semantic Web) 입니다. 시맨틱 웹 분야에서는 트리플을 RDF/OWL이라는 언어를 이용하여 정의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시맨틱 웹과 RDF/OWL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혹, 제 설명에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정정 요청 부탁드립니다.)

  1. https://ko.wikipedia.org/wiki/온톨로지 [본문으로]

'데이터 > 온톨로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톨로지(Ontology) - 00.소개  (0) 2017.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