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온톨로지

온톨로지(Ontology) - 00.소개

안녕하세요.

해당 카테고리(데이터 - 온톨로지)에서는 시맨틱 웹의 가장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온톨로지(Ontology)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자 합니다.


사실 몇 년 전부터 온톨로지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많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만 들었을 때는 엄청난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관련 기술들을 접해보면 많은 한계가 보이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 IT 분야의 최고 핫이슈라고 할 수 있는 딥 러닝(Deep Learning)도 부흥과 쇠퇴를 반복하다 현재의 부흥을 누리게 됐다는 점에서 온톨로지 분야도 언제 다시 떠오를지는 알 수 없습니다. (사실 제 생각에는 딥러닝과 온톨로지는 너무 다른 기술이기도 하고, 온톨로지 분야가 딥러닝만큼에 부흥을 다시 찾기는 힘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쇠퇴기에 있는 분야이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큰 관심을 갖고 공부를 했었던 분야이기도 하고, 또 관련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 도 있을 거라 생각하여, 온톨로지 관련한 글을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온톨로지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 제 설명에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정정 요청 부탁드립니다.)

'데이터 > 온톨로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톨로지(Ontology) - 01.온톨로지란?  (0) 2017.02.20